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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 신분증 발급 방법 당일에 바로 만들기

by 정보정책 news 2024. 4. 20.

오늘은 임시 신분증을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신분증을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겠거나, 혹은 술자리에서 분실하는 등 신분증이 갑자기 필요한 순간에 없어지곤 하죠. 필요할 때마다 찾지 못하는 그 순간, 사진관에 굳이 가지 않고도 쉽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차

     

     

    임시 신분증 발급 준비물

     

    임시 신분증 발급하기 앞서, 준비물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

    2. 공인 인증서(공동)

    3. 수수료 (약 5000원)

     

     

    이렇게 3가지가 필요하며 절차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임시 신분증 발급

    이제 준비된 사진이 모두 갖춰졌다면,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아볼 시간입니다. [정부24 사이트] 또는 해당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24]를 인터넷 검색창에 입력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 이후, 페이지 상단의 [서비스] 탭을 클릭하고, [주민등록증]으로 검색하면 재발급 신청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필요한 개인 정보와 수령할 주소 등을 입력하면 되므로, 그 과정은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사진 첨부 단계에서는 이전에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준비한 사진을 올리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재발급을 신청할 경우,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하며, 수령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은 약 5,200원이 소요됩니다.

     

    본인의 거주지 인근 주민센터를 방문하셔도 되며, 임시 신분증 발급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재발급 없이 임시 신분증만 발급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인근 주민센터에 가셔서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완료했으며, 임시 신분증 발급을 위해 방문했다고 말씀하시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시 신분증은 발급 후 한 달간 유효하므로, 새 주민등록증을 받기 전까지는 이를 대체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령 시간

    정부24 웹사이트에 명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신청을 마친 후 보통 2주에서 3주 사이에 주민등록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과정은 신청일로부터 대략 21일 정도 소요될 수 있는데, 이는 주민 센터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제작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임시 신분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